협력 중계 장치 및 협력 중계 방법과, 협력 중계 방식 기반의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AN APPARATUS AND A METHOD FOR COOPERATIVE RELAYING, AND A WIRELESS NETWORK SYSTEM BASED ON COOPERATIVE RELAYING

본 발명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송신단으로부터 수신단으로의 무선 데이터 전송을 중계하는 협력 중계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송신단으로부터 브로드캐스트된 신호를 복수의 중계기의 각각이 수신하여 간섭 제거(interference cancellation) 및 디코딩하고, 디코딩에 성공한 중계기들 중 수신단과의 무선 채널 이득이 가장 높은 중계기가 신호의 중계를 담당하고 그 외의 중계기는 다시 상기 송신단으로부터 브로드캐스트된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스펙트럼 효율적인 협력적 중계 시스템 및 그 중계 방법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복수의 중계기를 이용하여 협력 중계 방식을 기반으로 송신단으로부터 수신단으로 무선 데이터를 전송하는, 수신단, 중계기 및 송신단을 포함하는 무선 네트워크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