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통합 서비스망에서 WFQ의 에뮬레이션을 통한 공정패킷 스케쥴링 방법 및 그 공정 패킷 스케쥴러EMULATED WEIGHTED FAIR QUEUEING ALGORITHM FORHIGH-SPEED INTEGRATED SERVICE NETWORKS AND THESCHEDULER THEREFOR

본 발명은 ATM 또는 인터넷 등의 고속 패킷 교환망에서의 ATM 교환기 또는 라우터 등과 같은 패킷 노드에서 제한된 노드의 처리용량을 복수의 사용요청에 대하여 공정하게 분배하기 위한 공정 패킷 스케줄링(fair packet scheduling) 방법 및 그 스케쥴러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은 노드로 새로이 도착한 패킷에 대한 새로운 서비스의 개시시점 이전에 갱신된 시스템 가상 시간을 시스템 가상시간을 이용하여 타임스탬프를 계산하여 상기 도착 패킷의 헤더에 부가하여 큐에 일시 대기시키는 입력 트래픽 처리부와, 상기 큐에 대기중인 패킷을 갖는 연결의 선두 패킷중 가장 적은 타임스탬프값을 갖는 패킷을 선택하는 출발 패킷 처리부와, 상기 출발 패킷 처리에서 선택된 패킷을 연결별 도착한 순서대로 목적지 링크로 전송하는 서비스를 수행하는 서버를 포함한다.따라서, 본 발명은 종래 기술의 단점을 개선하여 복잡성은 O(1)으로 유지하며 최대 지연한도를 WFQ 수준으로 보장 가능하며 WFQ의 공정성 지수에 상응하는 공정성 지수의 값을 가지므로 고속 패킷 교환노드에 적용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