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씨엔 기반 멀티미디어 스트림 전송 및 수신 방법METHOD FOR TRANSMITTING AND RECEIVING A MULTIMEDIASTREAM BASED ECN

본 발명은 무선 구간이 존재하는 통신망에서 무선망의 패킷 손실에 적응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스트림 전송기술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네트워크에 전송하는 모든 RTP 패킷의 IP 헤더에 혼잡을 겪었음을 알리기 위한 ECT 비트를 마킹하여 전송하는 제1과정과; 기 설정된 주기에 도달될 때마다 수신단측으로 RTCP SR을 전송하는 제2과정과; RTCP RR 패킷이 도착할 때마다 표본 RTT와 표본 혼잡반응 발생율을 계산하는 제3과정과; 상기 계산된 RTT와 혼잡반응 발생율을 TCP 등가대역폭 모델식에 대입하여 네트워크에 전송할 전송율을 계산하는 제4과정에 의해 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