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주파수 분할 다중화 심볼의 보호 구간을 이용한 전송 모드 및 보호 구간 길이 추정 방법METHOD FOR ESTIMATING TRANSMISSION MODE AND LENGTH OF GUARD INTERVAL USING THE GUARD INTERVAL OF OFDM SYMBOLS

본 발명은 ISDB-T(Integrated Services Digital Broadcasting-T) 수신기를 구현함에 있어 효율적인 전송 모드 및 보호 구간 길이 추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전송 모드 및 보호 구간 길이 추정 방법은, 복수의 전송 모드를 갖고, 상기 각 전송 모드마다 복수 종류의 전송 심볼이 존재하며, 동일한 상기 전송 모드에 속하는 상기 전송 심볼들은 서로 동일한 데이터 구간 길이를 갖고 서로 상이한 보호 구간 길이를 가지며, 서로 다른 상기 전송 모드에 속하는 상기 전송 심볼들은 서로 다른 데이터 구간 길이와 서로 다른 보호 구간 길이를 가지며, 상기 각 심볼들의 보호 구간은 상기 각 심볼들의 상기 데이터 구간의 뒷부분 일부가 상기 데이터 구간 앞에 복사된 것이고, 상기 복수의 심볼들 중 하나가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신호가 전송되는 방송 시스템에서 상기 전송 모드 및 상기 보호 구간의 길이를 추정하는 방법으로서, 상기 복수의 전송 모드 각각에 대응되는 복수의 상관 윈도우를 이용하여 상기 신호를 스캔하면서 상관을 수행하는 단계, 상기 복수의 상관 윈도우 중 상관 결과가 출력되는 상관 윈도우에 대응되는 상기 전송 모드를 수신 신호의 전송 모드로 선택하는 단계 및 상기 상관 결과의 지속 시간을 상기 수신 신호의 보호 구간 길이로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전송 모드에 대응되는 상관 윈도우는, 대응되는 상기 전송 모드에 속하는 상기 전송 심볼들 중 가장 짧은 보호 구간 길이와 동일한 윈도우 폭을 각각 갖는 두 윈도우를 포함하고, 상기 두 윈도우의 간격은 상기 대응되는 전송 모드에 속하는 상기 전송 심볼들의 데이터 구간 길이와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