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 주파수 및 직교 부호 도약 다중화 통신 방식Orthogonal Frequency and Code Hopping Multiplexing Communication Method

본 발명은 단일 매체를 통하여 동기되어 있는 복수의 통신 채널이 공존하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 기반의 직교 주파수 및 직교 부호 도약 다중화 방식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상기의 직교 주파수 및 직교 부호 도약 다중화 방식에서 확산과 도약 방법에 따른 6가지 방법과, 채널의 상황에 따른 확산과 도약 방법의 제어방법과, 통신 채널의 서비스 품질에 따라서 부반송파와 직교 부호로 구성된 무선 자원의 도약 여부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다중 배열 안테나를 본 방식에 적용했을 경우의 실시 예를 포함한다. 이를 위한 부반송파의 도약 패턴 발생기와 직교 부호 도약 패턴 발생기의 동작, 다중화 및 데이터 심볼 매핑기의 동작, 부반송파와 직교 부호로 구성되는 도약 패턴의 충돌여부를 감시하고 상기 충돌구간에서의 제 2 통신국들로의 전송 데이터 심볼이 일치하는 지를 비교하는 충돌 비교기 및 제어기의 동작, 다중 배열 안테나의 동작을 관리하는 빔 형성 처리기와 지연 벡터 제어기의 구성 방법이 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