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 밴드갭 패턴, 그 제조방법 및 전자기 밴드갭 패턴을 이용한 보안제품ELECTROMAGNETIC BANDGAP PATTERN, MANUFACTURING METHOD THEREOF, AND SECURITY PRODUCT USING THE ELECTROMAGNETIC BANDGAP PATTERN

본 발명은 전자기 밴드갭(Electromagnetic Band Gap, EBG) 패턴, 그 제조방법 및 전자기 밴드갭 패턴을 이용한 보안제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EBG 패턴은, 부도체의 기판; 및 상기 기판 상에 전도성 물질로 형성되며, 서로 이격 배치된 폐루프 패턴과 개루프 패턴을 복수로 가지며, 상기 복수의 폐루프 패턴 및 상기 복수의 개루프 패턴이 조합되어 규칙적으로 배열된 패턴부;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EBG 패턴에 의한 주파수 특성을 유가증권 또는 ID 부문 등에 적용함으로써, 새로운 보안요소로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EBG 패턴의 변수를 조정함에 따라 다양한 보안코드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위변조 방지를 위한 보안기술로서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 전자기 밴드갭(Electromagnetic Bandgap, EBG), 보안코드, 공진(resonance), 유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