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음을 가진 오디오 신호에서 유동적 길이를 가지는 분석 창을 이용한 주파수 분석 방법Method for Spectral Analysis of Polyphonic Audio by Using Variable Length Window

본 발명은 여러 음을 가진 오디오 신호에서 유동적 길이를 가지는 분석 창을 이용한 주파수 분석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입력된 오디오 신호를 리샘플링하는 제 1단계와, 시간 영역 기준으로 입력된 오디오 신호를 주파수 영역 기준의 신호로 변환하는 제 2단계와, 상기 제 2단계를 통하여 얻어진 각 프레임의 스펙트럼에서 진폭의 피크 값과 상기 피크 값이 나타나는 위치의 주파수 값을 추출하는 제 3단계와, 상기 제 3단계를 통하여 추출된 값들을 바탕으로 각 프레임의 멜로디 피치가 존재하는 범위를 재설정하는 제 4단계와, 상기 제 2단계를 통하여 주파수 영역 기준의 신호로 변환된 결과에서 프레임 간의 자기상관계수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멜로디 피치의 동적 변화 정보를 구하는 제 5단계와, 상기 제 4단계를 통하여 재설정된 각 프레임의 멜로디 피치가 존재하는 범위에 관한 정보 및 상기 제 5단계를 통하여 구한 멜로디 피치의 동적 변화 정보를 이용하여 각 프레임에 대응되는 분석 창의 길이를 설정하는 제 6단계와, 고주파수 통과 필터를 이용하여 오디오 신호에서 베이스 신호 및 저주파수 신호를 제거하는 제 7단계와, 상기 제 7단계를 통하여 고주파수 통과 필터를 통과한 오디오 신호를 상기 제 6단계에서 길이가 설정된 각 프레임에 대응되는 분석 창을 이용하여 단시간 푸리에 변환 하는 제 8단계 및 상기 제 8단계를 통하여 단시간 푸리에 변환된 오디오 신호를 주파수 영역의 분해능을 높이기 위해 다중비율필터뱅크를 통과 시키는 제 9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