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벌림 정도와 얼굴방향 인식방법 및 얼굴 제스처를이용한 로봇 구동방법Robot driving method using facial gestures

본 발명은 얼굴 제스처 인식방법 및 얼굴 제스처를 이용하여 로봇을 구동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로봇 구동방법은, CCD 카메라로부터 얻어진 사용자 영상으로부터 얼굴 영역을 추출하는 얼굴 영역 추출단계와, 상기 추출된 얼굴 영역으로부터 입 영역을 추출하여 입 벌림 정도를 인식하는 입 벌림 정도 인식단계와, 상기 추출된 얼굴 영역의 수평에지 얼굴영상 명도값을 계산하여 얼굴방향을 인식하는 얼굴방향 인식단계와, 상기 입 벌림 정도 인식단계와 얼굴방향 인식단계에서 추출된 입 벌림 정도와 얼굴방향을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하여 사용자의 의도를 추론하는 사용자 의도 추론단계와, 상기 추론된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로봇 구동신호를 발생하여 상기 로봇 구동부에게 제공하는 로봇 구동신호 발생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