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지시 인식을 이용한 원격제어 시스템System of Soft Remote Controller Using Hand Pointing Recognition

복수개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의 손 제스쳐를 추적/인식하여 상기 손 제스쳐가 가리키는 전자기기를 판단하여 해당 전자기기를 동작시킬 수 있는 손 지시 인식을 이용한 원격제어 시스템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화상 인식 기술을 이용하여 소정의 실내 공간내에 배치된 적외선 구동 가능한 전자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하는 원격 제어 방법에 있어서, 사람의 움직임을 감지하여 영상 데이터로 취득하는 취득단계; 취득된 사람의 형상중에서 손의 형상만을 추출하는 추출단계; 미리 계산되어 저장되어 있는 상기 실내 공간의 지형학적 위치에 기초하여 상기 인식된 사람의 손의 위치 및 손이 가리키는 방향을 계산하는 계산단계; 및 구동을 제어할 전자기기의 상기 실내 공산내의 위치 및 각 기기의 구동 적외선 신호를 미리 저장하고 있어, 상기 계산단계에서의 측정결과에 따라 대응되는 제품의 위치를 판정하여 해당 기기를 구동시키는 제어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여 실내 공간 내에서 기존의 리모컨을 사용하지 않고도 어디에서든지 자연스럽고 편리하게 원하는 전자기기를 동작시킬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화상인식, 손제스쳐 인식, 원격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