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형 용융탄산염 연료전지 및 이에 사용되는 단위 전지HYBRID TYPE MOLTEN CARBONATE FUEL CELL AND UNIT CELL USED THE S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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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기존의 간접 내부 개질형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특징인 열 관리의 장점과 단순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여 이의 문제점인 연료전지가스 공급상의 밀폐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외부 개질형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경우 가스 공급의 밀폐성은 뛰어나다. 하지만 이를 위해 전체적으로 가스의 압력을 대기압 이상으로 상압 하여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와 같이 외부 개질형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에서 가스의 압력을 대기압 이상으로 상압하는 경우 열관리 및 연료전지전체 스택의 관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서는 내부 개질형 및 외부 개질형의 장점을 모두 살려 한쪽에서는 내부 개질형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구조, 다른 한쪽에서는 외부 개질형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구조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내부 개질형 용융탄산염 연료전지의 연료 공급극 쪽의 매니폴드 두 개중 한 개를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스택을 제작하는 데 있어서 한 개의 내부 개질기를 중심으로 위 아래 쪽에 몇 개의 단위 전지를 사용하는 단위 스택을 제작함으로써 이의 제작 및 유지, 보수에 있어서 장점을 가지고 있다.
Assignee
두산중공업 주식회사,한국과학기술원
Country
KO (South Korea)
Issue Date
2011-04-04
Application Date
2009-07-06
Application Number
10-2009-0061030
Registration Date
2011-04-04
Registration Number
10-1028650-0000
URI
http://hdl.handle.net/10203/236036
Appears in Collection
ME-Patent(특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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