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시스템에서의 스케줄링 장치 및 방법METHOD AND APPARATUS FOR SCHEDULING IN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SYSTEM

종래의 OFDMA(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 시스템에서의 부채널 할당 기술은, 상향 링크 부채널 할당에서 하향 링크 할당방식과 동일한 방법을 이용하기 때문에, PAPR(Peak-to-Average Power Ratio)의 증가로 인한 성능 저하가 발생하며, PAPR을 최소화 하기 위해 상향링크 부채널 할당시 제약 조건을 둔다 하더라도, 이산적으로 존재하는 특성이 좋은 부채널들을 특정 이용자에게 할당 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에 본 발명에서는, 동일 사용자에게 연속적으로 부채널을 할당하는 조건 하에, 상향링크 시스템 용량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스캐쥴링 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발명에서는 채널 품질이 가장 좋은 사용자에게 부채널을 할당하되, 이격된 다른 채널을 할당 받을 수 없는 경우의 손실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바, 동일 사용자에게 연속적인 부채널을 할당하면서 전체 시스템 이득을 개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