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가 강화된 금속 나노복합분말 및 그 제조방법Metal Nanocomposite Powders Reinforced with CarbonNanotubes and Their Fabrication Process

본 발명은 (a) 탄소나노튜브를 적당한 분산용매에 분산시키는 단계; (b) 상기 분산용액을 초음파 처리하는 단계; (c) 단계 b의 분산용액내에 수용성 금속염 또는 금속 수화물을 균일하게 혼합하는 단계; (d) 단계 c의 분산 혼합용액을 초음파 처리하는 단계; (e) 단계 d의 분산 혼합용액을 건조 및 하소하는 단계; 및 (f) 단계 e에서 제조된 금속산화물 나노복합분말을 환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탄소나노튜브가 기지내에 분산된 금속계 나노복합분말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상기 구성에 의하면 탄소나노튜브가 금속 분말내에 균일하게 분산된 나노복합분말을 제조할 수 있다. 제조된 탄소나노튜브가 강화된 금속계 나노복합분말은 기존의 탄소나노튜브를 이용한 금속계 혼합분말 또는 복합재료에서 탄소나노튜브의 응집으로 인한 특성저하를 방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