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도 플럭스 펌프와 일체화된 초전도 발전기의 회전자Rotating superconductiong flux pump for HTS generator

본 발명은 고온 초전도 발전기의 회전자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초전도 발전기 내의 초전도 회전자에 전류를 공급하기 위해, 기존의 방법인 외부 전류 공급원이 아닌 회전자와 일체를 이루는 초전도 플럭스 펌프(Flux Pump)를 통해 전류를 자체 공급받는 초전도 발전기의 회전자에 관한 것이다. 초전도 플럭스 펌프는 초전도체에 지속적인 자장의 변화를 주어서 전류를 유도하는 방식으로 그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에 초전도 발전 시스템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초전도 회전자에 전류를 공급하기 위해 외부 전류 공급원이 필요하지 않아 동적 연결 장치로부터의 마찰 손실과 소비되는 에너지가 줄어들어 전체 시스템의 효율이 증가하며, 상온에서부터 극저온 영역으로 연결되는 전류 도입선 역시 필요하지 않으므로, 열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이의 활용을 위하여 본 발명은 초전도 발전기의 초전도 회전자와 초전도 플럭스 펌프를 일체시켜 함께 냉각 및 회전을 하게 하여 효율적인 작동이 가능하게 하였고 외부에 고정되어 있는 자석과 회전하는 브러쉬형 초전도 플럭스 시트를 통해 발생된 전류를 바로 초전도 회전자에 공급할 수 있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