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문서 주제 범주 변화 분석 시스템 및 그 방법과 이를 이용한 질의 확장 기반 정보 검색 시스템 및 그 방법The query/document topic category transition analysis system and method and the query expansion based information retrieval system and method

본 발명은 정보 검색 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사용자들이 정보 검색 키워드로서 입력한 질의와 그 정보 검색 결과로부터 사용자들이 적합하다고 여겨 선택한 문서에 대해 질의 주제 범주 및 문서 주제 범주를 분류해 이 질의 주제 범주와 문서 주제 범주간의 변화를 분석하는 질의/문서 주제 범주 변화 분석 시스템 및 그 방법과, 정보 검색 수행에 있어 사용자로부터 입력받은 질의를 상기 주제 범주 변화 분석 결과를 이용해 확장하여 이 확장된 질의로 해당되는 문서를 검색하는, 질의/문서 주제 범주 변화 분석을 이용한 질의 확장 기반 정보 검색 시스템 및 그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발명은, 질의/문서 주제 범주 변화 분석을 이용한 질의 확장 기반 정보 검색 방법에 있어서, 사용자 질의와 적합 문서간 주제 범주 변화 분석 결과로서의 주제 범주 변화 지도와, 사용자 질의/적합 문서에 대해 각 주제 범주별로 해당 문서들이 가상 문서로서 생성되어 있되, 사용자로부터 질의를 입력받으면 상기 입력 질의에 대해 질의/문서 텍스트 정보를 토대로 해당되는 질의 주제 범주를 분류하는 단계; 상기 주제 범주 변화 지도를 토대로 상기 분류한 질의 주제 범주에 대한 적합 문서 주제 범주를 할당하는 단계; 상기 가상 문서를 토대로 상기 할당한 질의 주제 범주와 적합 문서 주제 범주에 대해 대표적인 키워드들을 랭킹하는 단계; 상기 랭킹한 대표적인 키워드들을 이용해 상기 입력 질의를 확장하는 단계; 및 상기 확장한 질의로 해당되는 문서들을 검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