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 구조의 필터뱅크 설계방법, 및 트리 구조의필터뱅크를 이용한 음성인식 전처리기A Design of Tree-Structured Filter Bank and It'sApplication to Noise-Robust Speech Front End

본 발명은 음성신호로부터 특징을 추출하기 위한 음성인식 전처리기와, 이러한 음성인식 전처리기에 적용하기 위하여 청각 특성을 고려한 트리 구조의 필터뱅크 설계방법에 관한 것이다.이러한 트리 구조의 필터뱅크를 이용한 음성인식 전처리기는, 2차 저역통과필터와 2차 고역통과필터들을 트리 구조의 형태로 연결하여 구성하고, 입력되는 음성신호를 각 주파수 채널별로 나누는 기능을 수행하는 트리 구조의 필터뱅크와, 상기 트리 구조의 필터뱅크에서 출력되는 각 채널별 신호를 입력받아 각 채널의 Q를 주변 채널의 신호를 고려하여 적응적으로 제어하는 적응적 Q 제어부, 및 상기 트리 구조의 필터뱅크에서 출력되는 각 채널별 신호를 입력받아 각 채널 출력의 이득을 적응적으로 제어하는 적응적 이득 제어부를 포함한다.음성인식 전처리기, 필터뱅크, 트리 구조, 2차 저역통과필터, 2차 고역통과필터, 적응적 Q제어, 적응적 이득제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