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교차점을 이용한 신호대잡음비 추정방법 및 음원 방향탐지방법The signal-to-noise ratio estimation method and soundsource localization method based on zero-crossings

본 발명은 2개의 센서에서 수신된 음성신호의 영교차점 시간차의 분산값을 이용하여 신호대잡음비를 추정하고 음원 방향을 탐지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영교차점을 이용한 음원 방향 탐지방법은, 동일한 음원으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상기 2개의 센서를 이용하여 수신하고 수신신호를 채널별로 주파수 분리하는 단계와; 상기 채널별로 주파수 분리된 각 채널신호를 ZCPA 코딩하여 영교차점과 최고치를 구하는 ZCPA코딩단계와; 상기 ZCPA코딩단계에서 얻어진 각 채널별 영교차점과 최고치 정보를 이용하여 ITD값을 구하는 ITD계산단계와; 상기 각 채널신호를 동일한 개수의 영교차점을 포함하는 다수의 윈도우로 나누고, 각 채널별 및 윈도우별로 ITD값의 분산을 구하는 분산계산단계와; 상기 각 채널별 및 윈도우별로 상기 ITD값의 분산과 상기 채널의 중심주파수를 이용하여 신호대잡음비를 계산하는 신호대잡음비계산단계와; 상기 신호대잡음비가 임계치보다 큰 ITD값을 추출하는 신뢰도향상단계와; 상기 신호대잡음비를 가중치로 하는 ITD값의 수평각 히스토그램을 구하고, 상기 수평각 히스토그램의 최고값을 음원의 공간적 위치로 결정하는 방향추정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