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개별 음원의 음장 분리 방법Method for dividing the sound fields of individual sources by acoustic holography

본 발명은 음향 홀로그래피를 이용한 음원의 음장 분리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다수의 음원들 중에서 같은 주파수 성분들을 갖는 개별 음원의 음장을 분리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음향 홀로그래피(Acoustic Holography)를 이용한 음원의 음장 분리 방법은, 홀로그램면에서 다수의 점에서의 음압을 측정하고 상기 각 점에서의 음압값의 자기 스펙트럼과 서로 다른 점들 사이의 상호 스펙트럼으로 구성된 홀로그램면 스펙트럴 행렬을 구하는 제1단계와; 상기 홀로그램면 스펙트럴 행렬을 음향 홀로그래피 방법에 적용하여 음원면에서 각 점에서의 음압값의 자기 스펙트럼과 서로 다른 점들 사이의 상호 스펙트럼으로 구성된 음원면 스펙트럴 행렬을 계산하는 제2단계와; 상기 음원면 스펙트럴 행렬 중 음압값의 자기 스펙트럼이 최대값인 위치를 음원의 위치로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음원의 기여량을 계산하는 제3단계와; 상기 음원면 스펙트럴 행렬에서 상기 결정된 음원의 기여량을 제거한 나머지 스펙트럴 행렬이 존재하면, 상기 나머지 스펙트럴 행렬을 새로운 음원면 스펙트럴 행렬로 갱신하고 상기 제3단계부터 반복 수행하는 제4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자동차의 타이어, 엔진, 공력 소음 측정 등과 같은 소음원의 가까이에 센서를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에도, 소프트웨어적인 수행과정만으로 개별 소음원들을 구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