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학적 변형에 대한 저항성을 가진 부수 정보를 이용한워터마킹 기법GEOMETIRC TRANSFORM RESISTANT IMAGE WATERMARKINGSCHEME WITH SIDE INFORMATION

본 발명은 부수정보를 이용하는 워터마크의 삽입 및 탐지 방법에 관한 발명으로서 원영상으로 노이즈(noise) 신호 E를 추출하여 사용자 키(a user key)와 삽입 메시지(embedding message)를 사용하여 주기적인 워터마크 신호 W를 생성하는 단계, 상기 노이즈 신호 E와 워터마크 신호 W를 혼합 함수(mixing function)를 사용하여 보다 높은 자체-유사성(self-similarity)을 포함하는 방식으로 노이즈 신호 E와 유사한 새로운 신호로 혼합하는 단계, 상기 혼합된 자체-유사성을 가진 새로운 신호를 최초의 이미지에서 추출된 신호 노이즈 신호 E와 대체하는 단계들을 포함하는 삽입 절차(embedding procedure)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탐지 절차는 종래의 ACF에 기초한 방식을 사용한다. 상기와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본 발명은 동일한 조건에서 기존의 ACF 기법보다 보다 좋은 이미지 질을 유지하면서 정점들이 보다 높은 견고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결합된(기하학적 및 제거 공격) 공격에 대한 견고성이 향상되었다. ACF-기초 워터마킹 기법, 부수정보를 사용하는 이미지 워터마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