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데히드옥심으로부터 니트릴의 제조방법

본 발명은 알데히드옥심을 루테니움 착화합물과 분자담체 존재하에서 반응시켜 니트릴 화합물의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알데히드옥심으로부터 니트릴의 제조방법은 하기 화학식(1)의 알데히드옥심을 루테니움 착화합물 촉매와 분자담체 존재하에서 반응시켜 하기 화학식(2)의 니트릴 화합물을 얻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화학식(1)R-C≡N 화학식(2)상기 화학식(1) 및 화학식(2)에서 R은 알킬, 시클로알킬, 알케닐, 시클로알케닐, 알키닐, 아릴 또는 질소, 산소 혹은 황원자를 1개 이상 함유하는 헤테로아릴을 나타낸다. 상기 치환체 정의에서 알킬, 일케닐, 또는 알키닐은 바람직하게는 탄소원자 1 내지 18개를 함유하며, 시클로알케닐은 바람직하게는 탄소원자 3내지 7개를 함유하고 환상 이중결합을 1개이상 포함한다. 또한, 아릴은 바람직하게는 페닐 또는 나프틸을 나타내며, 질소, 산소 혹은 황원자를 1개 이상 함유하는 헤테로아릴은 바람직하게는 피리딜, 퓨라닐, 혹은 티에닐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