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 폐열을 이용한 흡수식 냉동기Absorption Refrigeration using Engine's Waste Heat

본 발명은 엔진을 구동원으로 하는 구동체에 구비된 엔진의 폐열을 흡수식 냉동기의 열원으로 활용하는 흡수식 냉동기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엔진을 구동원으로 하는 구동체에 구비되는 엔진 폐열을 이용한 흡수식 냉동기에 있어서, 적어도 하나 이상의 엔진 폐열을 열원으로 사용하고, 흡수제와 냉매가 혼합된 혼합물을 가열하여 상기 냉매와 상기 흡수제를 분리시켜 추출하는 재생기; 상기 재생기로부터 분리된 기상의 상기 냉매를 냉각수를 이용하여 응축시키는 응축기; 상기 응축기에서 응축된 액상의 상기 냉매를 저압에서 증발시켜 외부로부터 열에너지를 흡수하는 증발기; 상기 증발기에서 증발된 상기 냉매를 상기 흡수제로 흡수하여 상기 혼합물을 생성시키되, 상기 혼합물의 생성 반응에 적합한 온도를 유지하도록 상기 냉각수를 이용하여 냉각하며 상기 혼합물을 생성시키는 흡수기;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 상기 증발기는 상기 증발기의 주변을 통과하는 냉각 대상체로부터 열에너지를 흡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