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역학층을 이용한 플렉서블 고상 이차전지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된 플렉서블 고상 이차전지method for manufacturing a flexible solid-state secondary battery using neutral mechanical plane and the flexible solid-state secondary battery manufactured by the same

중성역학층을 이용한 플렉서블 고상 이차전지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된 플렉서블 고상 이차전지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는 플렉서블 고상 이차전지로서, 폴리머층; 및 상기 폴리머층 내에 구비되는 전지층을 포함하며, 여기에서 상기 전지층은 상기 폴리머층으로부터 생성된 이론 변형율 0의 중성역학층으로부터 전체 두께의 ±20%에 해당하는 범위 내에 위치되어 안정적인 특성을 이루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렉서블 고상 이차전지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폴리머 사이로 삽입되는 고상 이차전지의 고상 전지층을 소자 내의 중성역학층 영향 범위 내에 위치시켜 안정한 플렉서블 특성을 가지도록 한다. 특히 중성역학층으로부터 전체 두께의 ±20% 범위 내에 위치될 때 가장 큰 안정성을 확보하게 된다. 따라서, 비록 무기물질에 기반한 전지층에도 불구하고, 소자 전체는 유연한 특성을 갖는다. 더 나아가, 본 발명에 따른 전지층은 운모와 같은 희생기판에서 제조된 후, 폴리머 층으로 전사된다. 이 과정에서 운모의 순차적 박리에 따라, 전지층은 스트레스 완화를 받게 되어, 소자의 전지 특성 또한 향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