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거 공격과 결합된 기하학적 공격에 강인한 영상워터마킹 방법

Image watermarking method resistant to geometricattack combined with removal attack

본 발명은 제거공격과 결합된 기하학적 공격에 보다 강인한 자체상관 함수 기반 워터마킹을 제안한다. 자체상관 함수 기반 워터마킹은 기하학적 공격에 효과적인 워터마킹 방안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워터마킹 방안에 있어서, 삽입된 워터마크 및 워터마크의 자체상관 피크 양자는 다양한 공격을 거친 후에도 존속하여야 한다. 그러나 피크는 실제의 워터마크에 비해 보다 덜 강인함이 일반적이다. 본 발명의 주목적은 자체상관 피크의 강인성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미지에 워터마크의 단순한 부가 대신에, 워터마크 삽입기는 마크된 이미지가 강한 자체상관 피크를 보유할 수 있도록 삽입 과정동안에 원래 이미지의 정보를 능동적으로 이용한다. 본 발명의 워터마크 방법은 제거공격과 결합된 기하학적 공격에 대한 종래의 ACF 워터마킹에 비해 보다 높은 강인성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