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역 기반의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복제방법

A feature-based approach to facial expression cloningmethod

본 발명은 가상 캐릭터 영역 기반의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복제방법에 관한 것으로써 특히, 기존의 애니메이션 데이터를 재활용하여 적은 수의 예제 모델만으로도 복잡, 다양한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을 실시간에 생성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가상 캐릭터 영역 기반의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복제방법에 있어서, 주어진 원본 예제 모델의 얼굴 표정을 분석하는 제 1단계와; 상기 원본 예제 모델과 대응하는 대상 예제 모델의 입력 얼굴 애니메이션이 주어지면, 대상 예제 모델들을 혼합하여 매 프레임 단위로 원본 예제 모델을 복제하는 제 2단계; 및 상기 복제된 원본 예제 모델을 실시간으로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으로 합성하는 제 3단계를 포함하는 영역 기반의 얼굴 표정 애니메이션 복제방법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발명은 빠른 시간 내에 사실적인 얼굴 표정을 생성하여야 하는 삼차원 게임, 안내 데스크의 도우미, 채팅 방의 아바타, 영화, 광고 등의 분야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