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정표시장치용 패널 장착 및 탈착용 더블암 타입 로봇에사용되는 복합재료 손목블록 및 이것이 결합된 더블암타입 로봇Light weight composite wrist block of double armrobots for loading and unloading LCD panels and doublearm robots with the wrist block

본 발명은 LCD용 패널을 운송하는 데 사용되는 더블암 타입 로봇의 두개의 손목블록 중 자중이 큰 손목블록을 강성이 높고 감쇠능이 우수한 장섬유강화 복합재료로 대체함으로써 기계적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반도체 관련 제품인 LCD용 패널의 장착 및 탈착(Loading/Unloading)용으로 사용되는 더블암(Double Arm) 타입 로봇의 두개의 손목블록(Wrist Block) 중 자중이 큰 부분에 사용되며, 내부에 센서의 배선 및 공압라인이 통과할 수 있는 공간이 각각 형성되어 있으며 알루미늄으로 각각 제작된 상블록과 연결블록 및 하블록을 포함하는 손목블록에 있어서, 상블록(110) 및 하블록(130)은 압축강성이 높은 금속 또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재질의 스트립(111, 131)과, 스트립(111, 131)의 내부에 삽입되는 허니컴 또는 경질 포움(112, 132)과, 스트립(111, 131)의 둘레를 따라 적층되고 상부면에 배선 및 공압라인이 통과할 수 있는 공간이 형성되는 복합재료판(113, 133) 및, 상부면에 위치하는 복합재료판(113, 133)에 결합되는 복합재료 덮개(115, 135)를 각각 포함한다. 더블암 로봇, 손목블록, 말단장치, 복합재료, LCD, 반도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