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물 유리(water glass)를 실리카 원료로 이용하여 제올라이트의 합성 조성에 유기 계면활성제를 첨가하여 합성한, 단일 단위 결정 격자(single unit cell) 두께의 결정성 골격이 불규칙적으로 정렬되어 메조기공과 마이크로기공이 공존하는 MFI 제올라이트 분자체 물질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나아가, 본 발명은 탈 알루미늄화, 이온 교환, 그리고 그 외의 다른 후 처리에 의해 활성화되거나 관능화 된 마이크로-메조다공성 분자체 물질과 그 제조방법을 포함하며, 제조된 분자체 물질의 촉매 활용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MFI 제올라이트 분자체 물질은 극미세 두께의 골격 구조로 인하여 외표면적이 비약적으로 증가하였고, 이로 인하여 분자확산이 증진되어 기존의 제올라이트에서 보였던 촉매 및 이온교환 수지의 기능에서 활성이 크게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