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를 이용하여 고체 기재의 표면을폴리(ε-카프로락톤)으로 코팅하는 방법COATING METHOD OF SURFACE OF SOLID SUBSTRATES WITHPOLY(ε-CARPROLACTONE) CATALYZED BY ENZYME

본 발명은 고체 기재(solid substrate)의 표면을 체내 분해성 폴리(ε-카프로락톤)(poly(ε-caprolactone))으로 코팅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하게는 히드록시가 부착된 고체 기재의 존재 하에, 촉매 및 ε-카프로락톤을 넣고, 상기 고체 기재의 표면에서 상기 히드록시기 및 ε-카프로락톤을 중합 반응시켜, 체내 분해성 폴리(ε-카프로락톤)으로 고체 기재의 표면을 코팅하는 방법으로, 상기 촉매가 효소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코팅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코팅 과정 시 효소를 사용하여 중합 반응시킴으로써, 외부로부터의 보호뿐만 아니라 중합 반응시 반응 시간에 따라 코팅 밀도, 두께 및 화학 작용기를 조절할 수 있어 약물 방출 시스템에서의 약물량 조절, 조직공학에서의 환자가 원하는 생체조직 재생을 위한 지지체의 디자인에 응용될 수 있다.체내 분해성 고분자, 폴리(ε-카프로락톤), 코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