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효율의 청색 및 녹색 광발광 및 전기발광 고분자, 그제조방법 및 이를 이용한 전기발광소자Highly efficient blue and greenish-blue light-emittingpolymer, producing method thereof, and EL device usingthe polymer

본 발명은 페닐렌 골격과 아릴렌 골격, 특히 카바졸 또는 플루오렌 골격이 에틸렌 다리에 의하여 서로 연결된 구조, 즉 완전히 공액화된 구조를 가지는 화학식 1과 같은 청색 또는 녹색 발광 고분자를 제공한다.화학식 1여기에서, R은 실릴기, 알킬기 또는 알콕시기이고, m은 1~4의 정수이며, Ar은 아릴렌기이다. 본 발명의 고분자에서, 카바졸 또는 플루오렌 골격은 높은 정공수송 능력 또는 우수한 발광 효율을 발휘할 수 있게 하며, 페닐렌 골격에 치환된 실릴기, 알킬기, 또는 알콕시기는 원하는 청색 또는 녹색의 발광 파장 영역에서 발광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적절한 치환기의 선택에 의하여 원하는 발광 파장대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실릴기가 치환된 페닐렌비닐렌 호모폴리머가 녹색 또는 오렌지색, 심지어는 적색의 발광파장 영역에서 발광하는데 반하여, 페닐렌비닐렌과 아릴렌비닐렌이 공중합된 본 발명의 발광 고분자는 청색의 발광파장 영역에서 발광한다. 발광 고분자, 페닐렌 비닐렌, 아릴렌 비닐렌, 카바졸, 플루오렌, 전기 발광 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