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층을 갖는 유기 전계 발광 소자Organic electroluminescent device with protection layer

본 발명은 보호층을 갖는 유기 전계 발광 소자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수분과 산소에 취약한 유기 전계 발광 소자의 안정된 동작이 가능한 보호층을 갖는 유기전계 발광 소자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판의 상부에 형성되는 제1 전극, 상기 제1 전극 상부에 형성되는 발광층, 상기 발광층 상부에 형성되는 제2 전극, 및 상기 제2 전극 상부에 형성되며 적어도 하나 이상의 유기 고분자 박막층, 무기 박막층, 및 금속 박막층을 포함하는 적층 구조의 보호층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유기 고분자 박막층, 무기 박막층, 및 금속 박막층을 포함하는 적층 구조의 보호층을 유기 전계 발광 소자의 상부에 형성하여 유기 고분자 박막층 단독으로 보호층을 형성하는 경우 유기 고분자 박막층을 구성하는 유기 고분자들 사이로 산소 또는 수분이 침투하거나 무기 박막층 단독으로 보호층을 형성하는 경우 보호층의 강도가 약해지는 단점을 보완 가능함과 동시에 보호층에 포함되어 있는 금속 박막층이 유기 전계 발광 소자 내부로 침투하는 수분과 산소를 산화 작용에 의해 제거하므로 유기 전계 발광 소자 내에 존재하는 활성 유기 성분이 수분과 산소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되어 유기 전계 발광 소자의 안정성 및 신뢰성 확보가 가능한 효과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