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의 고수율 생산방법Method for Manufacturing Xylitol with High-Yield

본 발명은 자일리톨 탈수소효소의 발현이 억제된 자일리톨 생산균주를 이용하여 자일리톨을 고수율로 생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자일리톨의 고수율 생산방법은 자일리톨 탈수소효소 유전자의 일부가 비특이적으로 결실, 치환 또는 부가되어 자일리톨 탈수소효소의 발현이 억제된 자일리톨 생산균주를 자일리톨의 전구체인 자일로스, 탄소원, 질소원 및 미량원소를 포함하는 배지에 접종하고, 배지에 함유된 자일로스가 전량 소모될 때까지 배양한 다음, 이로부터 자일리톨을 수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의 자일리톨의 고수율 생산방법을 이용할 경우, 종래의 제조방법보다도 높은 수율로 자일리톨을 생산할 수 있었으므로, 자일리톨을 포함하는 각종 식품, 의약품 등의 제조에 널리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