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이 봉입된 비다공성 고분자 미립 담체 및 이의 제조방법Nonporous microspheres including drug and manufacturing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약물이 봉입된 비다공성 고분자 미립 담체, 이의 제조방법 및 약물이 봉입된 비다공성 고분자 미립 담체를 생체내에서 약물을 지속적으로 방출시킬 수 있도록 하는 약물방출제제로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약물이 봉입된 비다공성 고분자 미립 담체의 제조방법은(1)생분해성 폴리에스테르계 고분자와 공극을 형성할 친수성 고분자를 유기용매에 용해시키는 단계,(2)상기 폴리에스테르계 고분자 및 친수성 고분자를 함유하는 용액을 친수성 계면활성제를 포함하는 수용액에 분산, 유화시키는 단계,(3)유화 후에 폴리에스테르계 고분자가 함유된 용액 중에서 유기용매를 제거하여 다수의 공극을 가지는 다공성의 고분자 미립 담체를 얻는 단계, (4)다공성 고분자 미립 담체의 공극에 약물을 봉입한 후 증기 상태의 유기용매를 접촉시켜 다공성 고분자 미립 담체의 공극을 닫음으로써 약물이 봉입된 비다공성 고분자 미립 담체를 얻는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