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내 전달을 위한 올리고뉴클레오티드와 친수성 고분자로 구성되는 유전자 전달용 접합체, 고분자 전해질 복합 미셀 및 그의 제조방법Conjugates Comprising Oligonucleotide And HydrophilicPolymers for Gene Transfer, Hybrid Polyion ComplexMicelles Self-assembled from Said Conjugates and TheirManufacturing Method

본 발명은 난치성 질환의 치료용으로 사용가능한 유전자 전달용 접합체로서,세포내로 전달하고자 하는 올리고뉴클레오티드와, 친수성 고분자를 포함하며 상기 올리고뉴클레오티드의 말단기가 친수성 고분자와 공유결합으로 연결된 유전자 전달용 접합체와,상기 유전자 전달용 접합체와 양이온성 펩타이드 또는 양이온성 고분자간의 이온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고분자 전해질 복합미셀을 개시한다.상기 구성에 의한 고분자 전해질 복합미셀에 의하면 세포내로 올리고뉴클레오티드를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비교적 낮은 농도에서도 안티센스 올리고뉴클레오티드의 활성을 나타낼 수 있어 생명공학을 위한 기초연구 및 의학분야에서 매우 유용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