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분해성 고분자와 항암제의 접합체를 이용한 서방형미셀제제의 제조방법Process for Preparing Sustained Release Form ofMicelle Employing Conjugate of Anticancer Drug andBiodegradable Polymer

본 발명은 생분해성 고분자를 항암제 등의 약물과 결합시킨 후, 수용액상에서 미셀구조를 형성시키는 서방형 미셀제제의 제조방법 및 전기 방법에 의하여 제조된 서방형 미셀제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서방형 미셀제제의 제조방법은 생분해성 폴리에스테르계 고분자와 폴리에틸렌글리콜(PEG)계 고분자를 공중합반응시켜서, 블록 공중합체를 수득하는 공정; 전기 블록 공중합체를 링커 화합물과 반응시켜서, 블록 공중합체의 하이드록시기에 링커 화합물을 결합시키는 공정; 링커 화합물이 결합된 블록 공중합체를 약물과 결합시켜서, 약물과 블록 공중합체가 결합된 형태의 미셀단위체를 수득하는 공정; 및, 전기 수득한 미셀단위체를 수용액상에서 분산시켜, 서방형 미셀제제를 제조하는 공정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여 제조된 서방형 미셀제제를 통하여 약물의 투여량을 증진시킬 수 있고, 약물의 방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었는 바, 전기 서방형 미셀제제를 항암치료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서방형 미셀제제, 항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