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료용 직물 보강재 및 이를 갖는 섬유강화 복합재료 프리프레그FABRIC REINFORCEMENT FOR COMPOSITES AND FIBER REINFORCED COMPOSITE PREPREG HAVING THE FABRIC REINFORCEMENT

본 발명에 의한 복합재료용 직물 보강재는, 날실 방향 섬유다발과 씨실 방향 섬유다발로 직조된 내부 직물층, 내부 직물층의 양쪽 면 중에서 적어도 어느 한쪽 면에 배치되는 섬유층을 포함하고, 섬유층은 섬유들이 3차원적으로 배열된 것이다. 섬유들은 내부 직물층 표면의 날실 방향 섬유다발 일부와 씨실 방향 섬유다발 일부가 전단되어 내부 직물층의 표면으로부터 돌출된다. 본 발명에 의한 복합재료용 직물 보강재는, 내부 직물층의 표면에 섬유층이 배치된 다층 구조로 이루어져, 내부 직물층과 섬유층이 각각 복합재료의 평면 방향과 두께 방향의 보강 효과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