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적 왜곡에 강인한 자기 동기화 신호 기반의 고화질 동영상 워터마킹 시스템ROBUST HIGH DEFINITION VIDEO WATERMARKING SYSTEM BASED ON SELF SYNCHRONIZING SIGINAL AGAINST COMPOSITE DISTORTIONS

본 발명은 복합적 왜곡에 강인한 자기 동기화 신호 기반의 고화질 동영상 워터마킹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원본 참조 신호를 사용하는 기존 방법과 달리, 삽입 대상 동영상에 워터마크 원소 신호와 참조 신호를 삽입 후, 워터마크 원소 신호와 공간적 동기성이 항상 일치하는 참조 신호를 워터마킹된 영상으로부터 직접 추출하여 사용함으로써, 복합적 기하학 왜곡을 겪은 동영상에서도 추가적인 공간적 동기화 과정없이 간단하게 워터마크 삽입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복합적 왜곡에 강인한 자기 동기화 신호 기반의 고화질 동영상 워터마킹 시스템을 제공함에 그 특징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참조 신호 및 워터마크 원소 신호를 서로 다른 시간 간격 동안에, 미리 정의된 동영상 프레임의 공간적으로 동일한 위치에 삽입하는 워터마크 삽입기; 및 참조 신호 및 워터마크 원소 신호가 삽입된 프레임의 관심영역(ROI)로부터 워터마크 삽입 여부를 판단하는 단일 통과 검출기; 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