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처리를 이용한 컨테이너 측정방법

CONTAINER DETECTING METHOD USING IMAGE PROCESSING

영상처리를 이용한 컨테이너 측정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은 영상화면에 대한 영상처리를 통하여 컨테이너의 위치를 인식하는 단계와 인식한 컨테이너의 위치를 이용하여 스프레더와 상기 컨테이너간의 거리 정보 또는 각도 정보를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은 보다 상세하게 컨테이너의 홀 사이의 길이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컨테이너의 중심점을 계산하는 단계와 컨테이너의 중심점과 상기 영상화면의 중심점을 이용하여 상기 컨테이너와 상기 스프레더 간의 각도를 측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할 수 있다.본 발명에 따르면, 날씨, 조명, 햇빛 등 영상화면에 영향을 주는 외적 환경요소를 고려하여 영상화면을 보정하고, 컨테이너의 불변하는 랜드마크(예를들면, 컨테이너의 에지 또는 직선성분 또는 가로세로 비율)를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검출하는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제공하며, 이와 같은 영상처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컨테이너와 스프레더간의 거리 및 각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함으로써, 모바일 하버를 이용한 해상하역시 파도, 바람 등의 영향으로 컨테이너 및 스프레더가 심하게 흔들리는 상황에서도 스프레더가 컨테이너와의 완벽한 체결작업을 위한 컨테이너에 대한 정확한 좌표, 거리, 각도 정보을 실시간으로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