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저온 액체 저장탱크의 단열 구조체HEAT INSULATION STRUCTURE FOR CRYOGENIC LIQUID STORAGE TANK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의한 극저온 액체저장탱크의 단열 구조체는, 극저온 액체가 저장되는 저장공간을 단열하기 위해 탱크 내벽에 결합되는 것으로, 탱크 내벽에 결합되는 복수의 외측 단열패널, 복수의 외측 단열패널 중에서 서로 인접하는 두 외측 단열패널 사이의 틈새 공간을 덮기 위해 두 외측 단열패널에 결합되는 방벽 스트립, 복수의 외측 단열패널 및 방벽 스트립을 덮는 복수의 내측 단열패널, 방벽 스트립이 접하는 외측 단열패널의 각진 모서리부를 완만하게 굽은 형상으로 보충하기 위해 외측 단열패널의 모서리부에 배치되는 곡면부를 갖는 모서리 보충수단을 포함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모서리 보충수단이 외측 단열패널의 각진 모서리부를 완만하게 굽은 형상으로 보충해주기 때문에, 2차 방벽에 가해질 수 있는 과도한 응력 집중 현상을 줄이고 방벽 스트립의 꺾임 현상을 줄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