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을 이용한 머리의 위치 및 방향을 추적하는 방법HEAD POSE TRACKING METHOD USING IMAGE PROCESSING

본 발명은 영상을 이용한 머리의 위치 및 방향을 추적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주시선과 의도적인 눈깜박임을 이용하여 인간과 컴퓨터간의 상호 인터페이스를 눈으로 조종할 수 있는 시스템을 보다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머리의 움직임 추적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르면, CCD 카메라를 머리에 부착시키고 마커를 컴퓨터장치의 모니터에 부착시켜서 모니터 화면에 대한 머리의 상대적인 3차원 위치와 방향을 추적하는 방법에 있어서, 영상의 중심을 독립적으로 보정하는 단계와; 카메라를 고정시키는 단계와; 상기 컴퓨터장치의 모니터에 부착시킨 8개의 마커가 실세계 좌표로부터 컴퓨터 영상의 좌표로 변환되는 관계를 나타내는 변환행렬을 구하는 단계와; 상기 변환행렬로부터 카메라의 내부 파라메타를 구하는 단계와; 상기 변환행렬로부터 외부 파라메타를 구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상을 이용한 머리의 위치 및 방향을 추적하는 방법이 제시된다.따라서, 본 발명은 컴퓨터 사용자의 머리의 3차원 위치와 방향을 각각 영상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도록 하고 마커들을 기준점으로 인식하여 머리의 위치와 방향을 계산하는 알고리즘이 제공됨으로서 눈으로 조정하는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뿐만 아니라 가상현실 기술에서도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주시선,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가상현실, 카메라 보정,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