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역 부호분할 다중접속 셀룰러 시스템에서의 실시간과비실시간 서비스의 수락 제어 방법

Flexible Admission Control Method for Real Time andNon Real Time Services in Wideband CDMA CellularSystems

본 발명은 광대역 부호분할 다중접속(W-CDMA) 셀룰러 시스템에서의 실시간과 비실시간 서비스의 수락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종래 서비스 시간이 짧은 패킷형 데이터 서비스의 경우만을 고려한 서비스 수락 제어 방식은 실시간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수락제어하기 위하여 짧은 패킷형 데이터의 서비스가 끝나기를 기다리기 때문에 전송할 데이터의 길이가 보다 길어진 상황에서는 지연에 민감한 특성을 갖는 실시간 서비스의 무선 자원 요구에 효율적으로 응할 수 없다.이에, 본 발명은 지연에 민감한 실시간 서비스에 우선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비실시간 데이터 서비스의 간섭 전력을 실시간 서비스의 무선 용량 요구에 따라 시분할하여 전송함으로써 상기 비실시간 데이터의 간섭전력을 억제하여 실시간 서비스 혹은 실시간 서비스에 해당되는 중요도를 갖는 서비스에 우선적으로 무선 용량을 할당하는 것을 W-CDMA 셀룰러 시스템에서의 실시간과 비실시간 서비스의 수락 제어 방법이 제시된다.따라서, 본 발명은 실시간 서비스에 우선권을 줌과 동시에 무선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데이터 서비스에는 약간의 증가된 지연을 허용하는 대신에 실시간 서비스의 호손율을 대폭 개선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광대역 부호분할다중접속(W-CDMA), 셀룰러 시스템, 서비스 수락 제어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