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배열 노즐세트를 이용한 조형장치 및 방법(Prototyping apparatus and method using a flexiblemultiple array nozzle set)Prototyping apparatus and method using a flexiblemultiple array nozzle set

이 발명은 조형 재료를 액상으로 용융하여 복수의 노즐을 통해 분사할 수 있는 다수의 노즐세트를 다중으로 배열한 다중 배열 노즐세트와, 다중 배열 노즐세트의 X축, Y축 및 Z축 위치를 동시 제어하는 노즐세트 위치 제어수단과, 다중 배열 노즐세트를 구성하는 다수의 노즐세트의 자세를 각각 제어하는 노즐세트 자세 제어수단과, 3차원 CAD 데이터를 가공하여 조형물의 가공 경로 데이터를 생성하는 가공 경로 데이터 생성수단, 및 가공 경로 데이터 생성수단에서 생성한 조형물의 가공 경로에 따라 다중 배열 노즐세트, 노즐세트 자세 제어수단 및 노즐세트 위치 제어수단을 각각 제어하여 조형물을 조형하도록 하는 시스템 제어수단으로 구성된다. 이 발명은 복수의 노즐을 갖는 노즐세트를 다중 배열하고 노즐세트에 별도의 자유도를 부여함으로써, 임의의 3차원 형상으로 조형함에 있어 속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생산성을 높이고 다양한 목적 형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조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