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방향 선형 압축기를 이용한 맥동관 냉동기

(Pulse Tube Refrigerator Using Two-way Linear Compressor)

본 발명은 고온 초전도체 및 적외선 센서 등의 극저온 영역에서 사용되는 전자 장치의 냉각을 위한 양방향 선형 압축기를 이용한 맥동관 냉동기에 관한 것으로, 이를 위해 내부에 충진된 작동가스를 주기적으로 압축과 팽창을 반복하여 압력파형을 생성하는 양방향 선형 압축기와, 상기 양방향 선형 압축기의 양측에 연결되어 외부 열을 흡수하며, 저온부에서는 작동가스가 팽창하여 작동가스의 온도를 낮추고, 고온부에서는 상온으로 열을 방출함으로써 저온 상태의 열을 고온 상태로 펌핑하는 제 1,2맥동관과, 상기 제 1,2맥동관에 각각 연결되어 왕복 운동하는 작동가스의 질량유동에 인위적인 저항을 주는 제 1,2오리피스와, 상기 제 1,2오리피스에 연결되어 작동가스를 일시저장하는 저장탱크와, 상기 제 1,2맥동관과 양방향 선형 압축기의 사이에 연결되어 제 1,2맥동관으로 유입되는 작동가스의 온도를 저장되어 있던 냉열을 이용하여 낮추고, 상기 제 1,2맥동관에서 상기 양방향 선형 압축기로 되돌아가는 작동가스의 냉열을 저장하는 제 1,2재생기와, 상기 제 1,2재생기와 상기 양방향 선형 압축기의 사이에 연결되어 고온고압의 작동가스를 우선 냉각시키는 제 1,2후열교환기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