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널 전기비저항 탐사 방법 및 그 장치METHOD FOR PROSPETING TURNAL ELECTRIC RESISTIVITY AND DEVICE THEREOF

본 발명은 터널 전기비저항 탐사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터널 굴착시 터널 막장에서 실측정된 전기저항값들의 역해석 기법을 통해 터널 굴착시 터널 전방에 위치하는 단층파쇄대, 구형연약대 및 절리 암반 등의 이상대 유무를 파학하고, 특히 단층파쇄대의 방향성을 고려한 단층파쇄대의 크기, 위치, 및 전기전도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있으며, 센서들의 이동없이 터널 막장에 설치된 다수의 센서들로부터 한꺼번에 측정된 전기저항값들을 이용해 좀더 빠르게 터널 전방에 위치하는 이상대의 크기, 위치, 및 전기전도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있도록 하며, 터널 막장의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평면상에 위치하는 센서들로부터 얻어지는 전기저항값을 이용해 원할하게 터널 전방에 위치하는 이상대의 크기, 위치, 및 전기전도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있도록 하는 효과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