층상조직의 열적안정성 및 기계적 성질이 매우 우수한 일방향응고 TiAlNbSiC계 합금Alloy design of directionally solidified TiAl-Nb-Si-C alloys with excellent thermal stabil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with lamellar microstructures

본 발명은 층상조직의 열적안정성과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TiAlNbSiC계 합금 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TiAl 합금에 있어서, 나이오븀(niobium, Nb), 실리콘(Si), 탄소(C)가 함유하도록 하여 층상조직의 열적안정성과 기계적 성질이 우수한 TiAlNbSiC계 합금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TiAlNbSiC계 합금은 종래 TiAl 합금에 있어서, 나이오븀(Nb), 실리콘(Si), 탄소(C)가 함유된 TiAlNbSiC계 합금을 포함한다. 상기 TiAlNbSiC계 합금에서 Al은 44.5∼45at%, Nb는 2∼3at%, Si는 0.4∼0.6at%, C는 0.2∼0.3at%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