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기반 가상 의료 훈련 환경에서 절개 처치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방법 및 장치 및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Method and apparatus of simulating incision treatment in computer-based virtual surgery training environment and computer-readable recording medium thereof

컴퓨터 기반 가상 의료 훈련 환경에서 절개 처치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한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절개 처치 시뮬레이션 방법은 가상 공간에 복수 개의 폴리곤으로 이루어진 3차원 환부 모델을 디스플레이하는 3차원 환부 모델 디스플레이 단계, 가상 공간에 사용자에 의하여 조작되는 사용자 도구 모델을 디스플레이하고, 입력부를 통하여 수신되는 사용자 입력에 기반하여 가상 공간에서 사용자 도구 모델을 조작하는 사용자 도구 조작 단계, 가상 공간 상에서 사용자 도구 모델이 3차원 환부 모델과 접촉할 경우, 소정의 의사 결정 기법을 이용하여 결정된 절개 패턴에 따라서 3차원 환부 모델을 분할하는 절개 단계, 및 절개 단계가 수행되는 동안에 시각, 촉각, 및 청각 중 적어도 하나의 피드백을 생성하여 출력부를 통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피드백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하여, 가상 공간 상에서 수행되는 절개 과정을 실제와 가깝게 재현할 수 있으며, 멀티모달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의 훈련 효과를 증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