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확장에 의한 음성 자료의 고속 검색 방법 및 시스템(A High-Speed Searching Method and System for Speech Documents using Document Expansion)A High-Speed Searching Method and System for Speech Documents using Document Expansion

본 발명은 음성 인식에 있어서의 오차를 최대한 줄이면서 종래의 방법보다 검색에 따르는 계산량을 훨씬 줄임으로써 검색의 속도 및 효율을 높이는 문서 확장에 의한 음성 자료의 고속 검색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의 목적은 음소 인식기(Phoneme Recognizer)로 얻은 개의 연속된 음소를 묶은 음소 -그램(Phoneme -gram)을 사용하여 음성 문서를 색인하고, 음성 오인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사 검색을 통한 문서 확장 기법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계산량을 크게 감소시킴으로써 고속 검색이 가능하게 하는 문서 확장에 의한 음성 자료의 고속 검색 방법을 제공함에 있다.본 발명의 문서 확장에 의한 음성 자료의 고속 검색 방법은, 혼동 행렬을 이용한 문서 확장 기법에 의한 음성 자료의 고속 검색 방법에 있어서, 음성 문서의 검색에 사용되는 정보 검색 엔진(Information Retrieval Engine; IR Engine) 및 음성 자료 또는 사용자 질의를 음소 n-그램으로 변환하는 음성 인식 엔진(Speech Recognition Engine)에 의하여, 음소 n-그램의 정합치(Matching Score)가 평가되고 상기 정합치에 근거하여 수행된 계산 결과에 따라 선별적으로 DP(Dynamic Programming)가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때, 상기 정보 검색 엔진 및 음성 인식 엔진에 의하여, 음소 n-그램이 정확하게 인식될 확률인 기대 정합치(Expected Matching Score; EMS) 및 질의와 음성 문서 내 음소 n-그램 간 유사도의 상한인 상한 정합치(Upper Matching Score; UMS)를 사용하여 계산이 수행되고 상기 계산 결과에 따라 선별적으로 DP가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상기 음성 자료의 고속 검색 방법은 상기 정보 검색 엔진에 의하여, 상기 계산 결과가 상한 정합치(UMS)가 기대 정합치(EMS)보다 크거나 같다는 조건을 만족할 경우에 DP가 수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