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스윙 궤적 측정장치 및 방법(full golf swing trajectory estimation apparatus and method for golf)full golf swing trajectory estimation apparatus and method for golf

이 발명은 멤스 기술이 적용된 센서(MEMS sensors)와 골프채 동역학 모델을 이용하여 골프 스윙 궤적을 측정하는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이 발명에 따른 골프 스윙 궤적 측정장치는, 골프채의 그립측 단부의 움직임에 따른 상호 수직한 3축 방향으로의 각속도와 가속도를 측정하는 전자감지장치와, 상기 전자감지장치에서 측정된 각속도와 가속도 정보로부터 골프채의 그립측 단부의 6자유도 움직임을 계산하고 상기 그립측 단부의 6자유도 움직임 정보로부터 골프채의 변형 정보를 계산하고 상기 그립측 단부의 6자유도 움직임 정보와 상기 골프채의 변형 정보를 이용하여 골퍼가 스윙하는 동안의 골프채 전체의 스윙 궤적을 계산하는 중앙계산부를 포함한다. 또 이 측정장치는 임팩트시 생성되는 음향을 측정하여, 스윙으로부터 골퍼가 느끼는 '감(feel)'의 정량화를 통하여 더욱 정교한 골프 클럽 피팅을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