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현율의 저하 없이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 용어를이용한 질의 확장 방법(A query expansion method that improves precision without degrading recall using augmented terms)A query expansion method that improves precision without degrading recall using augmented terms

본 발명은 재현율의 저하 없이 정확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추가 용어를 이용한 질의 확장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사용자의 질의와 관련된 새로운 용어를 추가함으로써 질의를 확장하고 각 용어들에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검색 엔진의 재현율(recall)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 사용자가 요구하는 검색의 정확도(precision)를 높일 수 있는 추가용어를 이용한 질의 확장 방법을 제공함에 그 특징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a) 별도의 관련어집(thesaurus)으로부터 질의 내 포함된 각각의 최초 용어와 의미상 관련이 있는 용어인 관련 용어를 선택하여 추가함으로써, 질의를 확장하는 과정; (b) 상기 (a) 과정을 통해 추가된 용어를 질의에 추가하는 과정; 및 (c) 확장된 질의 내 각각의 용어에 가중치를 설정하는 과정; 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