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 산소이온 전도체와 고체 수소이온 전도체의 접합구조를 가진 용융금속 내 수소 측정 센서Hetero junction hydrogen sensor

본 발명은 알루미늄 또는 마그네슘 합금 주조방식에서 용탕 내 수소의 함유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수소 측정 센서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취급이 불편한 표준가스 방식 대신에 취급이 편리한 고체 기준물질이나 외부의 공기로 대체하여 고온에서 고체 기준물질로부터 정해진 농도의 산소가스를 발생시키거나, 외부의 공기가 일정한 압력(0.21기압)의 산소를 포함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가스 기준물질과 동일한 효과를 발휘하도록 한 새로운 방식의 마그네슘 또는 알루미늄 합금 용탕의 수소 함량을 측정할 수 있는 고체 산소이온 전도체와 고체 수소이온 전도체의 접합구조를 가진 용융금속 내 수소 측정 센서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