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세포 포획용 폴리머 기판, 그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세포 포획 시스템Polymer substrate for capturing single cell,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and system comprising the same for capturing single cell

단일 세포 포획용 폴리머 기판, 그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세포 포획 시스템이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단일 세포 포획용 폴리머 기판은 반구 형태의 홈이 하나 이상 형성된 실리콘 기판 상에 제 1 폴리머층을 도포하는 단계; 상기 제 1 폴리머층을 경화시킨 후, 상기 실리콘 기판으로부터 상기 제 1 폴리머층을 분리하여, 하나 이상의 반구가 상부로 돌출된 제 1 폴리머 주형을 제조하는 단계; 상기 제 1 폴리머 주형을 제 2 폴리머층으로 가압하여, 상기 제 1 폴리머 주형의 반구 형상을 상기 제 2 폴리머층에 음각 형태로 전사시키는 단계; 및 상기 반구 형상이 전사된 제 2 폴리머층의 두께를 감소시켜, 상기 반구 하부를 개방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본 발명에 따른 세포 포획용 폴리머 기판은 하부가 일부 개방된 반구 형태의 홀이 형성된 구조로서, 세포 함유 용액으로부터 세포를 반구 내로 유동시킨 후 트랩시킴으로써 용액으로부터 세포를 효과적으로 분리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반구 형태의 홀은 세포 원형 그대로 포획 및 보존이 가능하여, 기존의 단일 세포 포획 칩과 비교해 세포의 변형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더 나아가, 실리콘 기판 주형을 이용하여, 폴리머 기반의 세포 포획 기판을 제조하므로, 제조공정이 간단하고, 대면적 제조가 가능하며, 경제적이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