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핑된 2차원 평면 형태의 그래핀을 활용한 산소환원 활성 및 알코올 내성 특성을 갖는 연료전지의 양극촉매Doped 2-dimensional carbon material for oxygen reduction and alcohol tolerant properties as a cathode of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

본 발명은 도핑된 2차원 평면 형태의 그래핀을 활용한 산소환원 활성 및 메탄올 내성 특성을 갖는 연료전지의 양극촉매에 관한 것으로써, 보다 상세하게는 산소환원 촉매 개발에 관한 방법으로 탄소가 아닌 다른 성분이 도핑된 2차원 평면 형태의 그래핀을 활용한 산소환원 및 메탄올 내성 특성을 가지는 새로운 형태의 연료전지 양극촉매에 관한 발명이다. 본 발명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연료전지의 촉매로 활용되고 있는 백금의 가격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연료전지 상용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은 물론, 알콜 연료전지의 경우에는 그리고 전해질 막을 통하여 음극에서 양극으로 알코올이 이동하여 연료전지 활성을 감소시키는 Cross over 현상으로 인한 연료전지 성능 감소 현상의 개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