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리형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의 제조방법Process for Preparing Phenolic Resin NanocompositeComprising Exfoliated Layered-Silicate

본 발명은 박리형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의 제조방법 및 그로부터 제조되는 박리형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층상 실리케이트에 페놀수지와 반응할 수 있는 유기화합물을 흡착시켜 변성 층상 실리케이트를 수득한 다음, 상기 변성 층상 실리케이트와 페놀수지를 혼련하고 경화시켜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를 제조하는 방법 및 그로부터 제조되는 박리형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층상 실리케이트를 구성하는 각 층이 완전히 분리되어, 페놀수지 매트릭스 내로 분산되는 박리형 페놀수지-층상 실리케이트 나노복합체를 제조할 수 있게 되었다.